본문 바로가기
IT | ChatGPT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너무 쉬운 방법 이것만 알면 나도 할 수 있다

by 올딩 2023. 10. 18.
반응형

프롬프트(Prompt) 란 무엇인가? 프롬프트란 GPT 언어 모델에게 지시를 내리기 위한 사용자 입력 텍스트를 말합니다. 즉 챗지피티에게 명령을 내리는 단어, 명령어 들이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챗GPT가 내가 원하는 답변을 하기 위해서는 또는 인공지능이 답변을 그럴싸하게 답하길 원한다면 프롬프트를 자세하고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프롬프트의 맥락과 요구사항이 자세할수록 챗지피티는 수준 높은 답변을 제시하며 그에 따른 결과물을 활용하기 용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처럼 AI를 활용하는 사용자의 숙련도와 노하우가 데이터 활용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게 되는 시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챗지피티가 세상에 나오자마자 등장한 신규 직업 프롬프트엔지니어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시대의 흐름이 새로운 직업군을 탄생시킨 것입니다. 그러면 이처럼 중요한 프롬프트를 다루는 기술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고 합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잘하기 위해서는 5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그에 대한 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학습해 봅시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5단계

 

1단계 역량·역할 정의

챗GPT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제시를 해야 합니다. 또는 어떠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인지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ChatGPT를 주제로 대학교 교수님처럼 이야기해 주세요."라고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주제를 누구의 관점에서 어떠한 역할과 역량의 기준으로 답변을 해주기를 원하는지를 프롬프트를 통해서 챗지피티에게 이야기해야 합니다.

 

2단계 추가 지식과 컨텍스트 제공

내가 알고 싶은 내용에 대해 어느 정도 배경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특별한 요청이나 배경정보를 바탕으로 챗GPT에게 주입을 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그러한 상황을 만들거나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초중고등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은 자유롭게 수업에 참여하고 토론을 하는 형태의 수업을 희망하고 좋아합니다."라고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과 주어진 배경들을 사전에 미리 학습을 시켜서 원하는 결과에 대한 좀 더 디테일한 답변을 얻을 수 있게 상황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3단계 할 일 정의

챗GPT에게 요청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질문에 대한 구체성도 중요하지만 결과문에 대한 구체성까지 생각을 해서 이야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hatGPT의 전반적인 기술에 대해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의 3단락으로 작성해 주세요."라고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결과의 형태를 이야기하고 챗지피티는 그 원하는 결과의 형태를 만들어내야 할 작업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4단계 성격 정의

프롬프트를 통해서 챗GPT에게 할 일을 정의 해준 다음 응답하는 결과의 형태를 좀 더 세분화해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응답하는 스타일, 형식 등 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초등학생 아이도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으로 표형식으로 정리해 주세요."라고 프롬프트 명령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답변하는 말투, 억양, 이야기하는 스타일까지 원하는 형태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5단계 예시 요청

답변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챗GPT가 동일 내용에 대해 여러 가지 예를 제공하도록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 단락별로 학교에 적용할 만한 다양한 사례를 들어주세요."라고 챗지피티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설명에 대한 부분만 결과를 받는 것이 아닌 예시나 예문을 함께 받게 된다면 좀 더 이해하기 쉽고 편리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정리

위와 같이 5단계를 활용해서 챗지피티에게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원하는 방법, 스타일,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다를 수 있지만 위의 5단계를 거쳐서 생성형인공지능, 대화형 인공지능 챗지피티에게 프롬프트 명령어를 내리게 되면 분명 다른 사람보다도 더 뛰어난 결과를 얻어 낼 것이라 장담합니다. 하지만 주의 사항도 존재합니다. 챗GPT에게 절대 물어봐선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문서, 보안에 관련된 사항이라던지 문제가 될 수 있는 내부정보나 개인·민감 정보가 반영된 질문에 대해서는 특히 조심을 해서 프롬프트 명령을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챗지피티 보다 더 뛰어나고 사용하기 편리한 인공지능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바탕이 된다면 어떠한 AI툴이 나오더라도 현명하게 사용자의 관점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보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사용을 해봐야 하고 경험을 하면서 배우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뒤처지지 않는 지름길이라 생각합니다. 경험이 힘이다. 반드시 경험을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나만 모르는 명령프롬프트 알아보러 가기 🔻 클릭

챗지피티 가이드북

반응형

댓글